경건주의는 17세기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Protestant Orthodoxism)가 교리화되고 제도화되어 가는 것에 대한 도전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다시 말해 제2의 종교개혁을 시도한 운동이라 말할 수 있다. 루터의 종교개혁 교리를 생활의 종교개혁으로 성취하려고 노력하였다. 경건주의는 루터 신학의 연속적인 성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른 강력한 반대 세력으로서의 경건주의가 17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과 계몽주의 사이에 대륙의 개신교 내에 있는 가장 중요한 발전은 청교도(Puritanism) 운동과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1. 서론
1. 교회사 - 교회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교회사란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교회사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하나님의 나라의 이야기”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창조부터 시작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까지를 이야기 하며, 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 프랑스 근세교회사의 전개
1.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 : 발로아 왕조는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왕정절대주의를 형성하였고 삼부회를 조직하여 왕권을 강화했다.
2.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종교적 상황 : 부르쥬의 실천규약을 통해 프랑스교회는 국왕과 교황 양자로부터
교회사 속에서 영성이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났는지, 4복음서에서는 어떠한 영성을 조명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또 한국교회에서는 어떠한 영성을 추구해 오고 있는지 돌아보고자 한다. 21세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한국교회의 역사를 돌아보아 한국교회의 현상황을 진단해 보고자 하며, 4복음서에 나타
경건주의 선교는 선교사훈련학교, 소그룹을 통한 자비량선교, 그리스도의 도성인신과 수난의 선교원리, 선교지에 대한 철저한 적응의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청교도 선교운동은 교리교육적인 선교, 선교기지중심의 선교, 교회 연합적 선교였으며 웨슬리 형제의 선교는 소그룹모임의 동력화, 순회전
제 1장 조명된 이단
이단이란 “이단”과 “이단자”라는 영어적 의미를 가진 헬라 단어는 “선택행위” 또는 “부속물”이란 의미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기독교 초기 역사에서 이단은 기독교인이 관계할 수 있는 최악의 범죄였고, 중세에서 이단은 사형에 해당하는 죄였다.
기독교 의미에서 “이단